놀이지도8강.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놀이지도8강.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

by such-is-life 2023. 11. 16.
반응형

놀이지도8강.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

학습개요

놀이치료는 놀이를 문제행동의 치료에 활용하는 것이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모습을 치료상황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실제로 놀이는 정상 아동만의 전유물은 아니므로 놀이치료를 유아교사가 잘 알면 유아의 문제 상황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강의에서는 놀이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가 유아의 정서 문제나 스트레스 상황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학습목표 

놀이치료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놀이치료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놀이를 유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용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놀이치료 : 

놀이를 치료의 방법이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놀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스트레스 : 

한 개인이 자신의 적응 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내부 또는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정신, 신체적 건강 상태이다. 유아가 경험한 스트레스가 유아기 정신병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1. 놀이는 감정을 드러내고 유사현실을 통해 현실에 접근하므로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카너는 놀이의 풍요성으로 치료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허그-헬무스(Hug-Hellmuth)는 놀이는 적대감, 성적 욕망의 표현을 나타내므로 아동심리치료에 도입하였다. 클라인은 유아는 현실감 부족하며 아프다고 느끼지 못하므로 성공적인 분석이 쉽지 않고 성인용 분석치료방법인 언어연상을 적용못한다. 따라서 놀이는 환상, 소원, 실제 경험을 표현하므로 이를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행동변화를 읽을 수 있다. 안나(A. Freud)는 놀이 맥락은 놀이의미의 이해에 중요하므로 이를 치료에 활용하였다. 이후 1940년대 로저스의 비지시적 놀이치료가 출현하였다.
  2. 놀이의 치료적 가치는 놀이는 유아가 표현하고 실험하며 학습의 매개체이다. 유아는 놀잇감과 쉽게 상호작용하고 생각을 표현하며 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편안함을 느낀다. 또한 놀이는 의사소통과 표현을 촉진하고 감정과 좌절감을 해소하는 정화적 기능이 있다. 그래서 놀이는 삶에 새롭고 건전하고 건설적인 경험을 제공하므로 놀이 관찰로 유아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놀이치료 접근방법들에는 정신분석적 놀이치료로 멜라니 클라인, 안나 프로이트 등이 있으며 비지시적 치료로 칼 로저스, 버지니아 액슬린 등이 있고, 구조적 접근으로 데이비드 레비, 고브 햄브리지 등이 있다. 놀이치료실은 놀이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공간으로 유아에 따라, 치료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놀잇감이 다르다. 해당 유아에게 놀이방은 언제나 같은 형태이어야 한다. 놀이방의 놀잇감은 치료자의 이론적 배경과 유아의 필요에 따라 달라지며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사용될 수 있고 유아의 연령이나 발달에 적합하고 단독놀이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놀이치료과정은 도입기, 중간기, 종결기로 이루어진다.
  4. 스트레스란 한 개인이 자신의 적응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내부 또는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정신, 신체적 건강상태를 말하며 유아가 경험한 스트레스는 유아기 정신병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영유아기의 대표적 스트레스 상황으로 입원과 학대가 있다. 스트레스 이완을 위한 놀이의 활용으로 유아중심 분위기 조성, 적절한 놀잇감, 수용적인 감독관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