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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유아는 놀이를 많이 하므로 놀이는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는 유아 성별, 유아의 경험, 사회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또래와 상호작용 여부에 따라서 놀이 주제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유아는 놀이를 하지만 실제로 그 내용이나 놀이 주제, 지속시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으며 그런 것에 따라서 유아는 새로운 놀이를 펼치고 전개하게 된다.
본 강의에서는 유아의 놀이가 어떤 측면에 따라 다른지 이해하고자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본다.
학습목표
- 유아의 특성(연령, 성, 인지능력)이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환경이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환경이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또래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사물변형 : 사물변형이란 사물을 어떠한 다른 것으로 대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놀이에서 나타난다.
- 인지양식 : 인지양식이란 인지과제에 대한 아동 반응 유형을 말하는 것으로 장 독립적 성향과 장 의존적 성향이 있다.
- 놀이공간 밀집도 : 유아에게 허용되는 놀이공간의 크기로 밀집도가 높으면 놀이 공간이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 놀잇감의 현실성 : 놀잇감이 현실에서 실제로 사용 용도를 반영하는 정도로 현실성이 높은 놀잇감은 사용 용도에 근거하여 활용된다.
- 놀잇감의 구조성 : 놀잇감의 사용용도나 목적이 어떤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구조성이 높으면 그 용도로 사용된다는 것이고 구조성이 낮으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a. 단독놀이를 많이 함
b. 전체 도형에 주의를 뺏겨 숨겨진 도형을 쉽게 찾지 못함
c. 무관자극 무시하고 필요한 자극에만 주의를 둠
d. 타인에게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함
Q1
위 지문에서 인지 양식에 따른 놀이 차이를 살펴볼 때 다음 중 장 의존적 아동에 해당하는 것은?
1
a, b
2
a, c
3
b, d
4
c, d
정답 : 3
장 의존적 아동은 전체 도형에 주의를 뺏겨 숨겨진 도형을 쉽게 찾지 못하고 집단놀이를 더 좋아하고 사회적 놀이에 더 몰두하며 무관자극을 무시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실내 공간을 분리대로 나누어 주는 경우에 대한 설명을 잘못된 것은?
1
자유놀이 시간에 협동적 상호작용이 증가한다.
2
방해행동이나 뛰어다니는 행동이 증가한다.
3
사회성 인지놀이가 많이 일어난다.
4
과학영역 및 소꿉영역에서 놀이 시간이 길어진다.
정답 : 2
분리대 사용한 경우 방해행동, 뛰어다니는 행동이 감소한다.
Q3
교사가 놀이에 개입할 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유아의 놀이의 축소된다.
2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가한다.
3
유아의 놀이시간의 지속시간 감소한다.
4
특정 개념 학습을 위해 개입하면 놀이가 방해된다.
정답 : 2
교사가 놀이에 개입할 때 유아의 놀이의 확장되며 놀이시간의 지속시간 증가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친 개입은 놀이를 구조화하여 교사 주도되어 주의해야 한다.
정리하기
- 유아의 연령이 증가하면 기능놀이에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놀이로 발전하고 놀이시간이 더 길어짐. 영아기는 단독놀이, 방관자놀이, 병행놀이를 하다가 3,4세가 되어 극놀이를 즐기며 상상놀이가 절정에 달함.
- 유아 성별에 남아가 여아보다 더 거칠게 놀이하며 여아는 구성놀이를 남아는 기능놀이를 선호함. 여아가 남아보다 더 가장적이고 남아는 모험을 중심의 놀이주제를, 여아는 가정 중심의 주제를 선호함. 여아가 남아보다 놀잇감 선호도 폭이 넓고 연령이 증가하면 자신의 성에 부적합하다고 간주되는 놀잇감을 덜 사용함.
- 부모는 놀이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양육태도로 인해 놀이에 차이가 나타남. 하류층 가정은 중류층보다 인지, 사회성이 더 낮은 놀이를 하며 사회극놀이를 잘 하지 않음. 실내 놀이공간의 밀집도에 따른 놀이가 차이나며 실내 공간의 배열방식에 따라서도 놀이에 차이가 있음. 그리고 놀잇감의 현실성과 구조성, 놀잇감의 수도 놀이에 영향을 미침.
- 교육과정 구조화 높은 프로그램과 낮은 프로그램이 놀이에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도 놀이에 영향을 미침. 또한 또래의 친숙도, 성, 연령에 따라 각 놀이에 영향을 미침.
- 인종이나 사회계층에 대한 연구자들의 편향된 시각이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컴퓨터 자체는 아동의 행동을 거의 변화시키지 않으며 사회성 놀이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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