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3강. 놀이의 발달
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놀이지도3강. 놀이의 발달

by such-is-life 2023. 10. 23.
반응형
학습개요
  1. 유아 연령이 증가하면 놀이는 점차 다른 형태들이 나타난다. 어린 연령에서는 혼자놀이나 단순한 표상의 상징놀이가 나타나지만 만 3세나 4세 혹은 5세 유아들은 구성놀이, 연합놀이, 다양한 상징놀이, 협동놀이 등이 나타난다. 유아들의 놀이가 다양한 것은 유아들이 발달하면서 놀이구조나 놀이 과정에 들어있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아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띠는 유아의 놀이를 유아교사가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2. 본 강의에서는 유아들의 연령에 따른 놀이의 변화와 발달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영아기의 놀이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놀이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연령 증가에 따른 유아의 사회놀이와 인지놀이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운동놀이 : 영아가 자신의 신체를 잘 통제할 수 있게 되어 주위를 탐색하면서 하는 놀이
  2. 사물놀이 : 놀잇감을 가지고 조작하며 하는 놀이
  3. 상징놀이 : 일상생활 경험을 나타내며 먹는 체, 마시는 체, 자는 체 등 하는 것과 같이 놀잇감으로 가작화하는 놀이
  4. 사회놀이 :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하는 놀이
  5. 기능놀이 : 인지놀이의 하나로 연습놀이라고도 함. 감각운동적 기능을 반복하여 익히고자 하는 놀이
  6. 구성놀이 : 조작을 통해 무엇인가를 창조, 구성하는 놀이로 스밀란스키가 주장하는 놀이
  7. 사회극놀이 : 가장 발전된 상징놀이로 타인의 역할, 행동, 말을 모방하여 표현하는 놀이

 

다음 중 휴즈(Hughes, 1999)가 정리한 영아기의 상징놀이 개념인 탈중심화, 탈맥락화, 통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탈중심화: 일상생활의 사물을 변형하여 용도로 사용하는 것
2
탈맥락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용하는 것
3
탈맥락화: 먹는 체, 자는 체 하는 것의 현상
4
통합: 놀이의 구조가 변형을 일으키어 새로운 참여자가 참가하는 것
정답 : 2
탈중심화는 일상생활에서 먹는 체, 마시는 체, 자는 체 등을 하여 자신의 이해를 가상놀이로 표현하는 것이며 탈맥락화는 사물을 본래의 용도와 맥락에 관계없이 다른 것으로 대용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은 놀이가 어떤 형태로 조직화되는 것을 말한다. 통합이 된다면 상징놀이는 발달된 형태이다.
 

-4세 반경의 놀이

-사회성숙도가 가장 높은 수준의 놀이

-두 명 이상의 유아들이 어울려 노는 놀이로 활동

-놀이자의 역할이 분화되고 조직화되며 리더가 있음

Q2
위 지문에 설명되고 있는 파튼(Parten)의 사회놀이는?
1
단독놀이
2
병행놀이
3
연합놀이
4
협동놀이
정답 : 4
연합놀이는 놀이를 하는 유아들 사이에 리더가 없다. 그러나 협동놀이는 리더가 있다. 이로 인해 협동놀이가 유아의 사회놀이의 발달에서 가장 상위 형태에 속한다.
 
다음 중 스밀란스키(Smilansky)가 제시하는 사회극놀이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역할모방
2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3
순간적인 놀이시간
4
언어적 의사소통
정답 : 3
유아의 사회극놀이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소멸되지 않고 지속되어야 한다. 사회극놀이의 지속성은 사회극놀이의 범주에서 필요한 것이며 최소 10분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순간적인 놀이시간은 사회극놀이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정리하기
  1. 영아기 놀이는 운동놀이, 사물놀이, 상징놀이, 사회놀이가 있다. 운동놀이는 신체로 운동놀이 시작를 시작하다가 잡고 탐색하고 발로 새로운 사물을 탐색하는 형태로 발달하며 이후 걷고 오르고 뛰기 등의 놀이형태를 보인다. 사물놀이는 감각자극 놀이를 하다가 놀잇감의 기능을 알고 적절히 사용하기 시작하고 사물표상을 보인다. 상징놀이는 12-13개월 경에 나타나 탈중심화, 탈맥락화, 통합의 형태로 변화를 보인다. 그리고 사회놀이는 사회적 미소가 출현할때부터 시작되어 미소, 옹알이, 음성놀이, 의사소통으로 확장된다.
  2. 2세 경의 놀이는 감각운동기능, 걷기, 뛰기, 만들기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언어를 사용하게 되어 언어놀이가 나타난다. 그리고 또래와 접촉은 일시적이고 안정적이지 않아 제한적이다. 3세 경의 놀이는 상상놀이와 역할놀이가 나타난다. 특히 어른의 일에 관심을 가져 극놀이로 전이된다. 4세 경에는 결과 지향적 특성을 보이고 계획을 세워 놀이하며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여 사회적 놀이가 나타난다. 5세 경에는 또래와 교류하고 차례지키며 협동 가능하고 현실적 상상이 가능해서 역할분담의 극놀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3. 사회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보여주는 놀이이자 또래와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놀이이다. 파튼(Parten, 1932)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놀이를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로 분류했다. 혼자놀이는 억제행동, 단순-수동행동, 단순-능동행동으로 세분할 수 있다. 하우웨의 사회놀이는 병행놀이를 세분한 것으로 병행놀이, 상호존중의 병행놀이, 단순한 사회놀이, 상호인식하에 보상적이고 호혜적인 놀이, 보상적이고 호혜적인 사회놀이로 구분된다.
  4. 인지놀이는 이미 습득한 운동기능이나 도식을 반복 연습하여 새로운 습득 반응으로 대처하는 기능놀이로 시작한다. 구성놀이는 4세 유아의 일반적인 놀이로 놀잇감으로 무언가를 창조하는 활동으로 기능놀이와 연관성을 지닌다. 상징놀이는 표상능력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놀이로 가장적 활동, 역할연기, 역할주제와 대용사물의 사용 등을 보여준다. 사회극놀이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상징놀이로 실제 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로 모방하는 현실적 요소와 이러한 현실적 모방능력이 부족해 가상세계에서 모방하는 가상적 요소가 있다. 특히 스밀란스키는 역할모방, 사물가작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지속성,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이 있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규칙 있는 게임은 유아놀이 감소의 증거, 성인놀이로의 전이를 예측케 하며 성인기까지 계속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