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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유아들은 또래와 놀이하면서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개념이나 정보를 배우고 익힌다. 이로 인해 놀이는 유아에게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 유아교육은 놀이를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필요한 놀잇감을 제공하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유아교사의 능력으로 중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놀이의 중요성, 놀이이론 등을 이해해야 한다.
- 본 강의에서는 놀이 개념, 중요성, 놀이의 교육적 의의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 놀이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놀이연구방법을 서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 탐색 : 놀이에서 탐색은 자극이나 사건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행동으로 탐구로 이어진다.
- 놀이의 비사실적 속성 :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이 놀이에 나타나는 것(‘마치 ~처럼’)
- 구성놀이 : 놀잇감으로 무언가를 창조하는 인지적 놀이로 스밀란스키가 주장하는 놀이이다.
- 사회극놀이 : 스밀란스키가 제안한 놀이로 여러명이 가상적 스크립트로 놀이하는 것이다.
- 병행놀이 : 같은 곳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상호작용없이 놀이함
- 연합놀이 : 놀잇감으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며 놀이함
- 협동놀이 : 놀이에서 사회화된 역할과 놀이 리더가 있는 놀이
- 현상경기(agon) : 경쟁 스포츠처럼 도전과 갈등극복을 반영한 놀이 형태
- 모사(mimesis) : 신들의 활동을 모방하며 놀이하는 형태
- 혼돈(chaos) : 무질서에서 벗어나고자 예측하여 진행되는 놀이 형태
다음 중 유아교육기관의 일과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구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변형된 놀이
2
자유놀이, 지시된 놀이, 일, 학습
3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일
4
자유놀이, 변형된 놀이, 일, 학습
정답 : 3
일과에서의 놀이는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일(학습)로 구분할 수 있다.
위 지문의 ㉠에 해당하는 놀이의 예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지영이는 실외놀이영역에서 친구들과 사방치기 놀이를 한다.
2
민수는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에서 병원놀이를 한다.
3
희수는 레고 블록을 이용하여 집을 만들며 논다.
4
용희는 장난감 자동차를 반복해서 굴리기를 한다.
정답 : 1
스밀란스키의 놀이계는 피아제의 놀이에서 상징놀이에 대한 관점만 다르다. 스밀란스키는 상징놀이 대신에 구성놀이와 사회극놀이를 주장한다.
지문
-놀이를 인간의 한 중요한 부분으로 판명함
-놀이란 노동을 하고 남은 에너지를 써 버리는 것
-노동을 하고 남은 지적 에너지를 미적 활동이나 즐거운 활동의 창출에 사용한다고 함
Q3
위 지문에 제시된 놀이 철학을 주장하는 사람은?
1
로크
2
루소
3
쉴러
4
프뢰벨
정답 : 3
쉴러는 일을 하고 남는 에너지로 놀이를 한다는 잉여 에너지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정리하기
-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 과정 지향적인 것,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 비사실적 속성이 있고, 즐거운 것, 규칙이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탐색은 자극주도적 행동으로 시작하여 자극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고 놀이는 유기체가 주도하고 욕구나 바람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놀이와 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적 동기유발과 외적 동기유발이다.
- 인지놀이는 피아제 놀이이론에 의한 것으로 기능놀이 또는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나눈다. 사회놀이는 파튼(Parten, 1932)이 모래놀이의 또래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분류한 것으로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가 있다.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지능, 언어발달, 창의력 발달에 관련있고 놀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고대 철학자들은 놀이를 인간의 표현과 사고를 이해하는 틀로 간주했다. 이들은 종교적 관점에서 세상의 의미와 인간 역할을 이해하는 데 놀이를 분류했는데 대표적으로 현상경기, 모사, 카오스 등이 있다.
- 로크는 유아에게 놀이는 필수적이며 유아는 즐거움을 위해 상상적 놀이를 추구하는 타고난 놀이자라고 하였다. 루소는 유아의 자연적 활동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해를 미치지 않으려면 성인이 감독하지 않아야 한다고 하였다. 칸트는 놀이는 지식 욕구를 추구하는 추동이자 상상이 있는 것이지만 유아의 놀이는 전혀 다루지 않았다. 쉴러는 놀이는 창의력을 탐색하고 현실적 삶을 전환하는 데 사용되고 잉여에너지의 소모라고 하였다. 프뢰벨은 놀이란 인간의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고 연습이며 놀이로 배울 수 있도록 은물을 만들었다.
- 몬테소리는 계획된 환경에서 유아가 교구로 자유롭게 참여하고 놀잇감으로 학습을 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듀이는 놀이가 유아에게 일반적인 내적 지식을 제공하며 사회와 자연에 대한 자유롭고 흥미로운 탐색이자 교육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 놀이연구는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의 발달상태 평가를 위해 인지적, 지적 상태 진단하고자 놀이를 연구한다. 장애 유아를 위한 놀이관찰은 비구조화된 평가, 구조화된 평가, 초학문적 평가로 나뉜다. 초학문적 놀이기초 평가는 자연환경에서 이루어지며 검사에 융통성이 있는 등 장점이 두드러진다
참고자료
- 유효순,김희태(2010). 놀이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박찬옥,정남미,임경애(2004). 유아놀이지도.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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