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서양놀이
브뤼헐 아저씨의 그림이야기
팽이치기
장대걷기
기차놀이
조약돌맞히기
뜀틀놀이
공기놀이
가마타기
굴렁쇠놀이
대패놀이
말타기
https://www.youtube.com/watch?v=B5ddcfO5HCc&list=PLshOqlz8yqKVk3zvzdcg-EyT5tn-Gc3kz
호모 루덴스
인간의 특징 놀이 예술과 문화
인간이 동물과 다른 특징은 놀이하는것과 그것을 예술과 문화로 승화시킨 능력
미국행동주의 심리학자 도널드 헵의 실험
놀이는 인간의 창의성을 높여주는 가장 창조적인 행위 - 스튜어트브라운
미국놀이 연구소 소장 스튜어트 브라운
인간은 그 어떤 동물보다 유년기가 긴 동물 .
내 마음대로 할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을 때 나는 어떤 행동을 하는가
유년기에 제대로 놀지 못하면 범죄를 저지를 확률 5배이상 증가 살인을 저지를 위험섬을 17배 이상증가
여러가지 면에서 놀이는 중요하다
진짜놀이 가짜놀이
누가 놀이를 선택했는가?
자기가 선택해야 진짜 놀이이다 .
Ⅰ. 놀이의 정의 및 특성
1. 놀이의 정의
Ÿ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
사람은 가장 인간다울 때 놀고 사람은 놀때가 가장 인간답다
Ÿ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 연습
놀이 속에서 인간은 스스로의 본질을 깨닫고 인식하게 된다.
-인간본성의 자유로운 할동의 표현
Ÿ 듀이: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유아의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일과 놀이는 별개가 아니라 연장선상에 존재하는것
자연적인 발달과정을 올바르게 존중해 주는 교육은 반드시 행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Ÿ 칸트
우연적이며 특수하고 그 자제로 어떠한 법칙에 종속되어 있지 않고, 어떠한 목적도 지향하지 않는 활동이면서도 그 속에서 법칙과 목적을 담아내는 활동
유희적인 활동 속에서 인간은 아주 높은 상상적인 표현을 기대할 수있다.
2. 놀이의 특성
Ÿ 긍정적 정서: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Ÿ 내재적 동기: 내적 동기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짐
Ÿ 과정지향성: 결과보다는 과정 중시
Ÿ 자율성: 외부에서 부과되는 규칙보다 내적인 규제에 의해 자율적으로 수행됨
Ÿ 놀이와 비놀이의 관계: 놀이에 몰입하게 될 때 비놀이의 능률도 오르게 됨
천직 :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것, 사회에서 원하는것 즐거운 일
3. 놀이, 일, 탐색활동 간의 관계
놀이 : "이 물건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과 관련된 행동
탐색 : 익숙하지 않은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이 물건은 무엇인가?"
-> 익숙한 물건에서 놀이가 잘 일어난다.
놀이와 일의 가장 큰 차이 - 내적 동기유발 or 외적 동기유발
내가 선택해서 하고 싶어서 했는가 ?
놀이 연속도
Ÿ 자유놀이(free play): 유아 주도적인 놀이
Ÿ 안내된 놀이(guided play): 유아가 자유롭게 놀 수 있지만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는 놀이이며, 교사의 지도와 개입이 이루어지는 놀이(예, 자유놀이 시간에 영역이 정해져 있어 선택하여 놀이하는 경우)
Ÿ 지시된 놀이(directed play): 교사 주도적인 놀이로서 노래 배우기, 팀으로 나누어 투호하기 등
Ÿ 일(학습):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외적으로 동기화되어 있음
- 놀이와 일은 정확한 선을 그어 분리하기가 모호함
- 유아교육의 시사점: 영유아에게 제공하는 활동이 놀이처럼(playful) 받아들여지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와 일 : 완전히 분리되지 않음 -> 놀이활동의 균형 필요
영유아에게 제공하는 활동이 놀이처럼 받아들여지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
교사는 놀이를 지원하는 역할 아이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놀이하는가 보고 확장할만한 활동을 계획한다.
역사 경제 사회교육은 유아들은 관심이 없고 쉽게 흥미를 가지기가 어렵다. 알아야 흥미를 가지는데 경험을 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기차를 타봐야 흥미와 탐색을 하는데 의도적으로 해야하는데 교육을 할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놀이처럼 받아들이도록 하는 안내된 놀이도 필요하다. 안내된 놀이는 가장 최소화하라고 한다.
4. 놀이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놀이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놀이하는 아이들은 학업성취도가 높다.
아이들이 잘놀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게 유능하게 만들어주는방법이다.
가르치려고 하지 말아라. 꼭 ! 관찰 참구하려는 성향을 가르쳐주는게 중요하다
지식으로 주입하는게 중요하지 않다. 선생님들은 가르치려고하는 성향이있는데 중요하지 않다.
아이들에게 질문 발문을 어떻게 할것인가 ?
발달이해 : 놀이로 유아의 발달확인
학업성취도 증진 : 놀이 아이디어는 학업성취도와 연결됨
발달증진 : 놀이기술은 사회성, 지능, 언어발달, 창의력과 관계가 있음
의사소통능력증진 : 놀이는 이행하는 의사소통의 경험을 제공하는 맥락
Ÿ 놀이의 중요성
- 놀이로 유아의 발달을 확인할 수 있음
- 놀이 기술은 사회성, 지능, 언어발달, 창의력과 관계
- 놀이 아이디어는 학업성취도와 연결됨
- 놀이는 이행하는 의사소통의 경험을 제공하는 맥락
Ÿ 놀이의 교육적 가치
-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통해 신체 성장과 운동능력 증진
-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증진
-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
- 또래와 어울리는 방법을 알게 되며 사회성 발달을 도움
-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해소하여 정서발달을 도움
유아의 배움
지원하기
주제로 연결하기
활동으로 연결하기
언어적 지원하기
물리적 지원하기
정서적 지원하기
유아의 배움
협력 : 형동심 생각나누기 책임감
탐구 : 예측과 실험과정즐기기 문제해결능력 성취감
공감 : 배려 상호존중 소통
창의성 : 초기심 상상력 새로운 시도하기
조절 : 자기조절력 규칙지키기 자신감
감성 : 즐거움 느끼기 아름다움 느끼기 감수성 예술적 표현하기
Ⅱ.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운영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1) 추구하는 인간상
- 감성이 풍부한 사람, 창의적인 사람, 자주적인 사람, 건강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2) 구성의 중점
-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과 누리과정 5개 영역이 놀이 안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
- 영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와 놀이 안에서 일어나는 배움을 위해 교사의 다양한 지원 필요
3) 일과 구성
- 일상생활 : 등/하원, 간식과 점심, 손 씻기와 화장실 다녀오기, 안전에 대한 지도 등 매일 반복되는 일과
- 놀이 : 유아의 배움이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원천
- 활동 :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 이야기나누기, 노래, 동화, 게임 등 실행
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방법(남효순, 신지혜, 전선영, 2022)
1) 교사의 계획에 놀이 요인 반영하기
- 교사가 계획한 활동에 놀이적 요인(즐거움, 몰입, 선택, 주도성, 과정지향성)을 반영함
-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상황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로 활동을 정할 수 있음
- 교사가 계획한 놀이 안에서 영ㅇ놀이에 유아가 주제와 관련된 놀이 및 놀이 방법을 생각해보고 놀이 자료를 선택하도록 함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놀이이해, 놀이실행자료) (0) | 2023.10.08 |
---|---|
2019 개정누리 과정 (0) | 2023.10.08 |
놀이지도 출석수업 안내 오리엔테이션 방통대 유교과 (0) | 2023.10.08 |
아동권리보장원 (0) | 2023.10.08 |
방통대 유교과 학교폭력 활동의 실제 (0) | 2023.09.25 |